[2d작업평면]
왼쪽 좌표는 2D UCS좌표로 X와 Y를 나타내는 평면좌표입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도면에서 보는 작업평면입니다.
위 오토캐드 화면에서 보듯이 왼쪽 하단에 기본으로 배치되어 파일이 열립니다.
옵션에서 위치 색상변경은 가능합니다.
[3d작업공간]
왼쪽 좌표는 3D UCS좌표로 X, Y,Z를 나타내는 공간좌표입니다.
2d작업역역은 평면이고, 3d 작업영역은 공간입니다.
2d와 3d의 차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차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3D와 2D로 표현된 도면
아래 정리된 부분은 오토캐드사에서 제공되는
UCS 정의 및 사전 설정방향정보
UCS는 도면 및 모델링에 대한 XY평면(작업평면) 및 Z축 방향을 설정하는 활성좌표계
점을 지정하고 좌표를 입력하거나 직교,그리드 와 같은 도면작성 보조도구로 작업할 때 편의상 UCS원점 침 방향을 변경할수있음.
UCS 원점 지정
새UCS 정의하는 방법
-하나의 점을 지정할 경우 : X축 Y축 Z축의 방향을 변경하지 않고 현재의 UCS 원점이동
-두 번째 점을 지정할 경우 : X축이 통과 하도록 UCS가 회전
-세 번째 점을 지정할 경우 : Y축을 정의하기 위해 새X축 주위에서 UCS회전
면
-3D객체에서 동적으로 UCS를 면에 정렬
-UCS가 어떻게 정렬될지 미리보려면 면 위로 커서 이동
객체
UCS는 X선 및 3D 폴리선을 제외한 모든 객체 유형과 정렬 할 수 있다.
X,Y,Z
오른손 엄지로 양의 X축 방향을 가리키고 나머지 손가락 구부림
구부린 손가락들이 축에 대한 양의 회전방향을 가리킴
오른손 엄지로 양의 Y축 방향을 가리키고 나머지 손가락 구부림
구부린 손가락들이 축에 대한 양의 회전방향을 가리킴
오른손 엄지로 양의 Z축 방향을 가리키고 나머지 손가락 구부림
구부린 손가락들이 축에 대한 양의 회전방향을 가리킴
Z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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